사업 안내

행복세움

지역내 복잡하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당사자를 주민들이 함께 돕고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 연계하여 당사자 스스로 삶을 설계하고 지역과 더불어 살아가도록 합니다.

  • 사례관리
  • 사례회의

사업명

사례관리기능사업

대상

  • 관할지역(의정부1동, 의정부2동, 가능동, 흥선동, 녹양동)내 주민
  • 복잡하고 다양한 욕구와 그에 따른 문제를 가진 주민
  • 하나 이상의 자원을 필요로 하지만 소재와 이용방법을 모르거나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주민

사례관리 과정

과정 내용
접수 사례관리 서비스에 참여를 위한 접수 방법입니다.
  • 직접내방
  • 유선전화
  • 지역주민의 소개
  • 유관기관 의뢰 등
초기상담 어려운 것, 원하는 것, 필요한 것을 나누며, 사례관리 서비스가 필요한지 이야기를 나눕니다.
사례판정 사례관리 서비스의 필요여부를 결정합니다.
사정 사례관리 당사자의 강점, 자원, 정보, 욕구를 파악합니다.
계획 욕구충족과 문제해결에 필요한 실천을 당사자와 함께 계획합니다.
서비스 제공 계획에 따라 당사자, 그의 가족, 사례관리담당자, 지역사회가 함께 실천하고 변화를 만들어 갑니다.
  • 상담 및 지지
  • 일상생활 기술 교육 및 훈련
  • 서비스 연계
  • 후원물품 제공
  • 외부기관 후원금 신청(생계비, 주거비, 교육비 등)
  • 자조모임(흥나는 선한 모임 ‘흥선모임’)
  • 복지관 프로그램 등
점검 참여한 사례관리 서비스가 도움이 되었는지 함께 점검하고 평가합니다.
종결 목표달성, 종료시점에 따라 공식적인 관계를 매듭짓습니다.
사후관리 새로운 욕구나 어려움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참여방법

  • 문의 : 행복세움팀 031-826-8260, 010-6554-7400
  • 기간 : 연중 상시

사례회의

  • 대상 : 사례관리담당자
  • 내용 : 사례판정, 사정, 계획 등 사례관리 전 과정에 대한 논의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고 방향을 설정합니다.
  • 사업시기 : 주 1회 실시

통합사례회의

  • 대상 : 사례관리담당자, 지역 내 사회복지관련 기관 및 단체, 사례관리당사자 등
  • 내용 : 역할을 분담하고 욕구에 맞는 자원을 연계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논의합니다.
  • 사업시기 : 연중

슈퍼비전

  • 대상 : 사례관리담당자
  • 내용 : 효과적이고 원활한 사례관리를 위해 내·외부 슈퍼비전을 진행합니다.
  • 사업시기 : 내부슈퍼비전 주1회 / 외부슈퍼비전 반기1회

사례관리 스터디

  • 대상 : 사례관리담당자
  • 내용 : 사례관리 담당자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사례관리 모델, 사례관리담당자의 역할 등 지식을 습득합니다.
  • 사업시기 : 월 1회

사례발표

  • 대상 : 사례관리담당자, 지역 내 사회복지관련 기관 및 단체, 주민 등
  • 내용 : 컨퍼런스, 사례집 등 우수 실천 사례 공개 발표
  • 사업시기 : 연 1회